Mac
TextWrangler
한글과 같은 2 바이트 문자 입력의 문제, 가격 등의 문제로 TextMate 대신에 사용할 에디터를 찾기 시작했다.
Coda, BBEdit 와 같은 에디터들이 리스트에 올랐으나, 일단 무료인 TextWrangler 를 사용해보기로 결정했다.
TextWrangler 는 BBEdit 의 Lite 버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, 차이점은 BBEdit Comparison Chart 에서 확인할 수 있다.
웹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있어서 큰 불편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근데 바탕이 흰색인게 무척 신경이 쓰여서 환경 설정에서 테마를 찾았으나, “테마 따위는 사치” 라고 말하는 듯 설정할 수 있는 곳이 없다. -_-
물론 BBColors 를 이용하면 이것 역시 해결 가능하다.
-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, /usr/local/bin/ 이나 /usr/bin/ 처럼 PATH 가 잡혀있는 곳에 복사한다.
( Finder 에서 cmd + shift + g 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해당 경로를 찾아갈 수 있다. ) -
원하는 Color scheme 파일을 ~/Library/Application Support/BBColors 에 복사한다.
( 해당 경로가 없을 경우, 터미널에서 bbcolors 를 입력해주면 폴더가 생성된다. ) -
터미널에서 bbcolors -list 를 입력해서 Color scheme 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한다.
-
터미널에서 bbcolors -load “Color scheme 이름” -tw 를 입력해서 해당 Color scheme 를 적용한다.
예를 들어 Gruber Dark 를 적용하는 경우, bbcolors -load “Gruber Dark” -tw 를 입력한다.
( TextWrangler 이 완전히 종료된 상태에서 실행해야 한다. ) -
원하는 색상으로 Color scheme 를 만든 이후에 -save 옵션을 이용해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.
덧.
AppStore 에서 받은 TextWrangler 의 경우는 AppStore 정책상 시스템 파일을 수정할 수 없다.
그러므로 루트 권한을 필요로 하는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데, 이런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해서 사용하자.
덧. 2
TextWrangler 4.0 부터는 Color scheme 를 ~/Library/Application Support/TextWrangler/Color Schemes 에 복사한 이후, Preferences – Text Colors – Color Scheme 에서 간단히 적용할 수 있다.